Learning/Subscription

명상 앱 추천 Calm 구독 후기. 한 달만에 불면증이 사라졌다.

bangsil 2021. 3. 8. 13:58
반응형

오늘은 명상 앱 추천. Calm 구독한 후기를 써볼까 한다.

올 한 해 목표 중 하나인 건강 관리에서 올해는 특별히 정신 건강을 좀 더 챙겨보기로 했다. 이미 오랜 해외생활로 인해 뭔가 마음을 다스리는 법을 스스로 터득했다고 생각은 들지만, 오래전부터 생각해 온 '명상'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가 보고 싶었다.

그래서 찾게 된 것이 바로 명상 어플이었다. 

1. 명상 앱 추천, Calm을 선택한 이유

명상 앱 추천이라고 검색을 해보면, 대표적으로 나오는 몇 가지 어플리케이션이 있다. Calm, 코끼리, 마보, 블림프 같은 것들이다. 우선 Calm은 처음 접했던 것은 5년이 넘었던 것 같다. 불면증이 심한 나였기 때문에 자연의 소리를 찾아 헤매던 시절이 있었는데 그때 다운로드하였던 앱이 바로 Calm이었다. 

가면 갈수록 마음 챙기는 일이 중요시 되고 있기 때문에 '명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던 것 같다. 그래서 나도 다시 명상 앱을 찾아서 들어보려고 Calm, 코끼리를 다운로드하여보았다.

코끼리는 여러 명의 성우가 진행된 다는 점에서 질리지 않았었지만, 이런저런 일이 터지고..;; 여하튼, Calm과 비교할 때였는데, 원래 써보기도 했던 Calm 쪽으로 기울였었다.

2. Calm 어플 구성

우선, 제일 잘 이용하고 있는 것은 Daily Calm.

어떤 것을 시작해야 할지 모를 때 우선 매일 데일리 캄을 이용해 보는 것도 좋다. 데일리 캄은 10분 내외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매일 명상을 하기에 부담 없는 시간이다.

데일리 캄 10분 명상을 하고 나서는 명상 내용에 관련된 질문이 주어지는데, 질문들에 대답을 적어보면서 내 인생에 대해서 한 번 더 집중하도록 할 수 있었다.

처음에는 명상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아서 제대로 하고 있나 의문이 들었다. 하지만, 전문가가 아니니 내 마음이 편해지고 내 방식대로 질문에 대답하는 것만으로도 마음의 안정을 얻을 수 있었다.

두 번째 잘 쓰고 있는 것은 수면.

나 같은 경우 불면증이 심한 이유는 누웠을 때 잡다한 생각들이 너무 많이 떠올라서이다. 그래서, 윌라 오디오북이나 팟캐스트를 들으면서 이야기에 집중하면서 잠드는 타입이다. 근데, 이런 스토리들은 나도 모르게 너무 집중도를 높이는 것들을 듣다가 더 잠에 못 드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이런 것 때문에 Calm의 수면 섹션은 정말 좋은 명상 섹션이었다. 수면 탭에서는 잠잘 때 듣는 스토리, 명상, 그리고 화이트 노이즈 등이 제공된다. 

스토리들은 30분 내외로 제공되는데, 동화를 들으며 잠드는 것처럼 스르륵 잠에 빠져들고는 한다. 잠에 들 때도 효과가 좋았지만, 무엇보다 좋았던 것은 바로 다시 잠에 들 때였다. 악몽을 꾸었거나 해서 중간에 잠에서 깨었을 때는 '수면- 명상 - 다시 꿈나라'로 를 들었었는데, 듣고 있으면 마음이 안정되면서 잠이 깨지 않고 다시 잘 자게 되었다.

세 번째 추천은 심호흡

애플 워치에서도 1분간 심호흡하는 것을 제공하고 있지만, Calm의 심호흡은 여러 가지 패턴을 제공한다. 심호흡하는 것도 이렇게 많은 방법이 있는지 몰랐다. 심호흡하는 방법이 이렇게 다양한지 몰랐는데 심호흡하고 나면 진짜로 마음이 편안해진다. 

제일 많이 쓰는 것은 휴식, 집중. 집중할 때 하는 심호흡은 책 읽다가 집중 안 될 때 하면 정말 딱 좋다. 

3. Calm의 장단점

사실 어플 소개를 보면 대부분 장점이라서, 더 추가로 말하자면 Calm은 글로벌 어플이기 때문에 언어 설정을 영어로 설정하면 영어로 들을 수도 있다.

영어로 설정하면 한국어 버전에서 제공되지 않는 여러 가지 세션들에 더 참여해볼 수 있다. 영어 버전에서 제공되는 클래스들을 한국에서도 제공되면 좋을 것 같은데 아직은 되지 않고 있다. 명상이라 영어가 그렇게 빠르지는 않아서 영어로 명상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그리고 영어로 명상하면 잠 안 올 때 잠이 더 잘 오기도 한다.)

또 하나의 장점은 내 기분과 감사일기를 적을 수 있는 공간이 있다는 것. 매일매일 아이콘 하나 클릭으로 내 기분을 기록할 수 있고, 짧게나마 감사 일기도 적을 수 있다.

 

Calm앱의 단점이라면, 위에서 말한 영어 앱이 전부다 한국어로 제공되지 않는다

는 점. 그리고, 한국어 버전 앱에서는 성우님이 많지 않다는 점. 그래서 한 분께 명상을 받는 건데 자신과 맞지 않는다면 앞으로의 명상에는 힘들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꼭 무료체험을 해보고 결정하는 게 좋다.

Calm 어플로 이제 신체 건강뿐만 아니라, 마음 건강도 챙기게 되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