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해외생활 꿀팁

해외거주자 공인인증서 폐지되면 어떻게 해야하나?

bangsil 2020. 12. 2. 12:41
반응형

해외거주자는 공인인증서 폐지가 되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공인인증제도 폐지가 주인 전자서명법 시행령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10일부터 공인인증서가 폐지가 됩니다. 해외 거주자로서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면 또 인증은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이 많습니다.

우선, 생체정보나 PIN(간편비밀번호) 등을 사용한 시스템으로 바뀔 거라고 합니다. 

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해외에서는 현재 공인인증서를 받으려면, 기관마다 다르긴 하지만, 은행에서 바로 발급이 가능하긴 합니다. 인증서 갱신이나 폐지 등은 인터넷으로 할 수 있고, 혹시 바로 발급이 불가능하다면 각 국가의 대사관에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개정안을 보니 해외거주자로서 주목해야 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존 공인인증서를 유효기간까지 이용할 수 있다.

2. 유효기간 만료 후 발급되는 인증서도 여러 가지 민간 인증서 중 하나로 여전히 이용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다.

개정안이 시행이 되어야 알겠지만, 우선 지금까지 받아놓은 인증서는 쓸 수 있다는 말이네요. 당분간은 기존에 받아놓은 공인인증서 폐지 안되도록 관리 잘하고 계시는 게 중요할 듯합니다.

비대면 확인은 계좌번호와 휴대폰으로 확인 가능하도록 한다는데, 이 부분은 한국에 계좌가 없거나 휴대폰 번호가 없는 해외 거주자들은 어떻게 확인할지 두고 봐야 하는 문제입니다.

아직은 시행 전이기 때문에 공인인증서가 직접적으로 폐지되고 추후 어떻게 될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결국은 얼른 한국에 가서 알뜰폰을 개통하고 오는 게 제일 좋은 방법일 거 같아요. 해외에서 신원확인을 받는다는 것은 정말 너무 힘드네요.

2020/11/04 - [일상생활/Singapore] - 해외에서 OTP 배터리가 수명이 끝났을 때 (feat. KB 리브똑똑)

 

해외에서 OTP 배터리가 수명이 끝났을 때 (feat. KB 리브똑똑)

아침부터 멘붕이었다. KB국민은행 OTP 배터리의 수명이 다해버렸다. 해외에서 OTP 받으려면 대리인 신청서류를 보내서 위임된 사람이 대신 받거나 영사관 가서 보내거나.. 이럴 때를 대비해서 보

bangsil.tistory.com

해외에서 OTP 배터리가 나갔을 때 팁도 알려드립니다.

추후 다른 정보가 있다면,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